차세대 이미지 Webp

 

 

 

 오늘은 차세대 이미지 형식인 Webp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왜 제목 앞에 SEO를 적었는지는 아실분은 아실겁니다.

 

대부분 알고 있는 이미지 형식으로는 *.png, *.jpg, *.jpeg 등이 있습니다. 흔히 움짤로 불리는 *.gif도 있습니다. JPEG는 1992년 최초의 표준으로 나왔고, 1996년 WC3에서 PNG 형식이 권장 사항으로 선택되었습니다.

 

30년이 지난 지금 JPEG/PNG는 계속해서 웹사이트, 블로그, 온라인 샵 등  어디에서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로 사람은 빠른 검색과 시간 절약을 하고싶어 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인터넷에서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하나의 경쟁 대상으로 SEO에서도 평가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만약 본인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느리다면 사용자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Webp(웹피)


 Webp는 JPEG를 대체하기 위해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 이미지 포멧으로 이미지의 품질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파일 크기를 더욱 작게 할 수 있는데요. 기존 JPEG 형식 보다 30%의 압축률을 자랑하기 때문에 더욱 빠른 웹사이트 로딩이 가능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기존 PNG 형식의 이미지가 가지고 있던 투명도 또한 Webp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Webp와 JPG 비교


webp 비교
jpgimg.jpg - 1.7MB

 

webp 비교 이미지
webpimg.webp - 770KB

 

jpg 형식의 경우 1.7MB이며 아래 webp 형식의 경우 770KB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JPG와 Webp를 비교 했을때 용량이 적다해도 품질이 많이 떨어져 보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동일한 JPG 파일 보다 30%의 압축률을 가지며 품질면에서는 차이가 별로 안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ebP 누가 쓰고 있을까?


webp 누가 쓰고 있을까?
유튜브 썸네일 Webp

 

현재 Webp는 유튜브를 비롯해 넷플릭스 등 썸네일 이미지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거대 기업이 웹페이지에 이미지를 webp 형식으로 전환하여 빠른 로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따라서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webp 형식으로 변환하여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Webp 단점


webp 단점
https://caniuse.com/webp/embed

 

Webp의 단점으로는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다는 점인데요. 사실 단점이라고 말하기도 애매합니다. 최근 업데이트 된 아이폰 iOS14와 맥(Mac) OS 빅서(BigSur)에서는 Webp 형식을 정식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문제는 IE(Internet Exploror)인데요. 모든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Webp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또한 될리가 없으므로 이 부분을 제외한다면 Webp는 모든 면에서 훌륭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WebP 변환 방법


 

Webp(웹피) 이미지 변환 방법 2가지 소개

기존 이미지 형식을 Webp(웹피) 포멧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가지를 소개드리려 합니다. Webp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SEO] 차세대 이미지 형식 Webp(웹피) 확장자 오늘은 웹

juni-offici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