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함이 생명


 

꾸생의 DevLog는 개발 관련 내용을 기록하는 목적의 블로그지만 가끔은 관심사나 일상적인 내용을 포스팅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이유로 누구에게나 힘들었던 2021년을 지나 2022년 저에게 있어 가장 큰 이슈로, 프론트엔드 개발자 포지션으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

 

 

짝짝짝

 

 

2020년 후반기부터 취업 준비를 했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아 지금까지 프론트엔드 공부와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다양한 일들을 했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광고 수익으로 용돈벌이도 했었고 대략 1년 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접으면서 페이스북 페이지도 함께 처분했습니다.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개발로는 쿠팡 파트너스를 활용해서 수익을 노려보려고 워드프레스와 Next.js를 사용해 쇼핑몰을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그 당시 데스크테리어로 책상 꾸미는 것에 취미가 들렸었는데요. 테스크테리어라는 이름으로 지어서 만들었습니다.

 

AWS에서 워드프레스와 리눅스 ec2 인스턴스 2개를 생성하고 워드프레스는 CMS 용도로, ec2는 Next.js 서버를 돌리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쇼핑몰 상품을 워드프레스로 등록하면 getServerSideProps()에서 글을 긁어와 보여주는 형태였는데요. 서버 비용이 많이 들어서 금방 내렸습니다 😭

 

 

GitHub - macjjuni/deskterior

Contribute to macjjuni/deskterio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아래 영상은 2020년 후반기에 국비지원 과정을 수료하고 직접 여러 포트폴리오를 벤치마킹하면서 만들었던 첫 작품입니다. 첫 설계는 찬란하지만 갈수록 생각했던 것과는 거리감이 드는 이 느낌 뭔지 아시나요?

 

 

용두사미
이런 느낌

 

이렇게 다시 꺼내게 될 줄 몰랐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클론 웹사이트와 공부하면서 만들어본 토이 프로젝트들 밖에 없었습니다. 면접을 보면서 알게됐는데요. 사실 회사에서는 포트폴리오 보다는 실무 경험과 프로젝트 경험, 인성, 조직에서의 화합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점으로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이후 리액트를 공부하면서 퍼블리셔보다는 프론트엔드 포지션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고 기존 포트폴리오를 갈아엎고 리액트를 사용해 다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 때 공부가 많이 됐던거 같습니다.

 

 

두 번째 작품

 

리액트를 공부하면서 제이쿼리보다는 자바스크립트와 가까워졌고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Node.js, MongoDB 등 서버쪽 개념도 익히는 계기가 되었네요.

 

 

비주얼적으로도 신경을 쓰기 위해 particle.js를 사용해 꾸며주었고 페이지가 이동되는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라우팅 처리하는 부분에 신경을 썼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AWS EC2 리눅스 서버에 프로젝트를 배포했지만 Node.js를 배우면서 Express를 사용해 배포해 봤습니다.

 

 

그 덕분에 MongoDB를 사용해서 간단한 텍스트 게시판도 만들어 볼 수 있었고 텔레그램 봇도 만들어 구동시킬 수 있었습니다.

 

 

 

[React] 리액트를 활용한 간단한 텍스트 게시판

리액트를 활용한 간단한 게시판 리액트를 공부하면서 정말 조금이라도 서버 단과 DB를 직접 구현해서 간단한 텍스트 게시판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블로그 게시판처럼 Rich text editor로 Ckeditor5를 연

juni-official.tistory.com

 

지금은 멈춰있지만..

 

 

텔레그램 가상화폐 시세 알림봇 만들기 - 1편

텔레그램 봇 만들기 오늘은 가상화폐 시세를 알려주는 텔레그램 봇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하루에도 수십 번 시세를 확인할 텐데요. 본격적으로 코

juni-official.tistory.com

 

 

리액트를 어느 정도 배우고 나서는 CSR 단점으로 꼽히는 SEO 때문에 Next.js를 접하게 되고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해 봤던 만큼 자사 서비스나 플랫폼을 운영할수록 SEO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었습니다.

 

포폴에 구글 애널리스틱과 서치 콘솔로 가끔 유입되는 경로를 체크했었고 SPA 방식의 포트폴리오는 이메일이 담긴 contact 페이지만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남들이 많이 봐야 그 의미를 갖기에 SEO에 중점과 더불어 전체적으로 다시 갈아엎었습니다.

 

갈갈갈
갈갈갈

 

 

계속 배포 예정이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직접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도메인을 바꿨습니다 :)

 

 

꾸생의 포트폴리오

꾸생의 프론트엔드 개발자 포트폴리오, kkusaeng, macjjuni, juni_official

www.macjjuni.com

 

현재 AWS 과금으로 인해 서버를 잠시 중지해 둔 상태입니다 ㅠㅠ

새롭게 만들었습니다!(2022-02-14)

 

 

노력으로 완성된 포트폴리오인 만큼 결과가 눈에 띄게 보였는데요. 얼마 후 한 회사로 부터 합격 통보를 받게되었습니다. 2022년을 시작하기 전 일기처럼 끄적여보았는데요. 초심을 되새기며 새 출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